본문 바로가기

LIFE

2021 주린이 주식 투자 어디에? 분야별 1, 2위 기업

[내용 목차]

1. 분야별 1, 2 위 기업에 투자하자  (세계 1~10위 기업) 

2. 삼성증권이 추천한 2021 미국, 중국 주식

3. 포브스(Forbes)가 추천한 2021 미국 주식

4. 한국경제신문 2021 주식투자 가이드

 

 

 

 

주식을 처음 시작하려니 우리 주린이들은 어떤 종목을 사야할지 궁리하다가 시간이 다 갑니다. 그런데, 주식이 ‘투기’가 아니라 ‘투자’임을 명심한다면 선택이 좀 쉬워지죠. 요즘은 ‘장기투자’가 기본이라는 주식에 대한 기본 인식이 대부분의 사람에게 있는 것 같습니다.

 

‘내가 즐겨 이용하는 업체’, ‘사람들이 누구나 신뢰하고 전망있다고 생각하는 든든한 기업’에 투자하면 되겠지요.

 

그래서 우선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세계를 대상으로 분야별로 10위 안에 드는 기업을 찾아보았습니다. 시가총액은 당일 종가에 상장주식 수를 곱하여 산출한 것을 말합니다.

 

1.  분야별 1, 2 위 기업에 투자하자 

 

일단 큰 분야별로 1, 2위 순위 기업을 최우선으로 투자하는 것이 안전하고 길게 보아 수익이 날 것으로 봅니다. 
미스터캡 사이트를 통해 세계 기업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2020년 12월 최종 업데이트)

물론, 국내 기업도 분야별 1,2 위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안전하겠지요. 

 

(1) 시가총액으로 본 분야별 세계 1~10위 기업 ( http://www.mrktcap.com )

 

 

 

 

 

 

 

 

 

 

 

 

 

 

 

 

 

 

 

(2) 상세한 주식시장 정보로 기업 안정성  1, 2위 확인

 

투자 분석 사이트 등을 통해 주식 시세와 기업 정보 등을 자세히 살펴 업계 1, 2위의 기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인베스팅 https://kr.investing.com 에서 검색해 보았습니다.
(pc에서 로그인없이 다 됨)

 

예를 들어 아래는 주식 > 한국 > 모든 거래소 > 에너지  분야에서 시가총액, 배당 수익률, 주가 수익률 등을 검색 조건으로 선택해 검색한 것입니다.  두번째 이미지와 같이 SK이노베이션 ... 등의 결과값이 나와서, 보기 순서를 '시가총액'으로 선택해 정열한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주식 거래장 코스피, 코스닥 등을 왼쪽 상단에서 선택할 수 있고,  결과값도 가격, 실적, 기술분석, 펀더멘탈 (재무적 건전성, 미래 성장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는 관련 수치들) 등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값의 리스트도 평균 거래량, 총시가, 매출, 주가수익비율, 베타지수 등을 높은 값, 낮은 값 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베타지수주식시장에서 해당 종목이 시장의 평균적인 움직임 대비해서 얼마나 민감하게 움직이는지를 수치로 표현한 값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베타값이 1.5라면 시장이 1% 움직일 때 이 종목이 1.5% 움직인다는 것. 즉 시장 평균보다 이 종목의 움직임이 더 크다는 뜻입니다. 

 

만약, 베타값이 0.5라면 시장이 1% 상승할 때 해당 종목은 0.5% 오르고, 시장이 1%가 하락하더라도 0.5% 하락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베타값이 1보다 크면 시장보다 민감하게 움직이고 1보다 작으면 덜 민감하게 움직이는 종목입니다.

 

 

 

 

 

 

아래는 차례로 한국주식 코스피 50, 100 기업을 <주가 실적>으로 검색해서 3년간의 실적 높은 순으로 정렬한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아래와 같이 코스피200 기업을 <펀더멘탈>을 선택해 검색해서 '총시가 높은 순'으로  정렬한 것입니다. 

 

 

 

 

* 국내 기업의 사업개요, 재무정보를 자세히 알고 싶으면 ‘전자공시시스템 DART’ (Data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 에 들어가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http://dart.fss.or.kr

 

 

아래는  인베스팅 https://kr.investing.com 에서 미국의 모든 거래소에서 테크놀로지 분야를 검색해 주가 실적 보기로 살펴본 것입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아래와 같이 해외 기업의 대략적인 재무정보도 볼 수 있습니다. 

 

 

 

 

2. 삼성증권이 추천한 주식 : V·A·C·C·I·N·E & H·O·P·E

 

 

 

 

삼성증권이 2021년 투자해야할 해외 주식으로 'V·A·C·C·I·N·E' 와 'H·O·P·E' 라는 키워드로 추천을 했는데요.

 

VACCINE

① Visa(비자) ② Apple(애플) ③ CTG Duty Free(중국중면) ④ CATL(닝더스다이) ⑤ Intuitive Surgical(인튜이티브서지컬) ⑥ Nvidia(엔비디아) ⑦ TEsla(테슬라) 를 말합니다.

 

HOPE

① Hermes(에르메스) ② NiO(니오) ③ Paypal(페이팔) ④ SolarEdge(솔라에지테크놀로지) 입니다.

 

삼성증권이 꼽은 글로벌 주식 11종목은 G2 즉, 미국과 중국 기업입니다. 추천한 기업들은 2020년 평균 주가 상승률이 200%가 넘는 종목들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포브스(Forbes)가 추천한 2021년 미국 주식

(출처 : https://www.forbes.com/advisor/investing/best-stocks-2021)

 

포브스가 추천한 기업은 Energy, Healthcare, Techonology 외에는 코로나로 인해 하락한 주가 때문에 코로나 상황 종료 후 크게 상승할 가능성을 본 종목들입니다. 따라서 단기 투자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1) 친환경 에너지 (Energy) 사업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저탄소 및 무탄소 생산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캘리포니아는 무공해 차량(ZEV) 의무 판매제 도입안을 통과시켰습니다. 평균 이상의 배당금을 지급하는 에너지 주식을 현재 할인된 가격으로 매수하면 향후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당한 수준의 이익을 내기 위해서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합니다.

 

① Diamondback Energy Inc. (FANG)

② Pioneer Natural Resources (PXD)

③ Plug Power (PLUG)

④ Williams Companies (WMB)

 

​(2) 헬스케어 (Healthcare)

 

아무래도 코로나의 영향으로 급격한 혁신이 일어난 곳은 헬스케어 분야입니다. 헬스케어 분야의 주요 기업들은 현재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백신을 출시할 회사를 비롯해 2021년에 더 높이 반등할 준비가 된 주요 의료 시설 및 의료 기관도 눈여겨 보십시오.

 

① Hill-Rom (HRC)

② Becton, Dickinson & Co. (BDX)

③ Baxter International, Inc. (BAX)

 

​(3) 테크놀로지 (Techonology)

 

코로나의 영향으로 현격히 변화한 On-tact 생활로 인해, 전자상거래 인프라를 제공하는 IT 기업의 주식 시장 전망은 밝을 수밖에 없습니다.

 

​소규모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대형 리테일 업체와 전자 상거래 IT 회사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그러나 온라인 판매로의 전환에 대응하지 않은 모든 리테일 업체는 업계에서 뒤쳐질 것입니다.

 

① Alibaba Group (BABA)

② Dell (DELL)

③ Shopify (SHOP)

④ Sonos (SONO)

 

(4) 산업재 (Industrial)

 

전자상거래가 계속 강세를 유지한다면 해운 산업도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백신 배송을 위한 드라이아이스 및 운반, 배송 관련 제품의 제조 회사에 주목하십시오. 항공사 주식은 특히 큰 타격을 입은 상태라 항공편이 아직 제한된 상황에서 매수한다면 큰 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① FedEX (FDX)

② UPS (UPS)

③ American Airlines (AAL)

④ Delta (DAL)

⑤ Southwest Airlines (LUV)

 

(5) 엔터테인먼트 (Entertainment)

 

코로나로 인해 공연장이나 테마파크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이 큰 타격을 받았지요. 그러나 펜대믹 상황이 차차 종료되면서 공공장소에서의 사회활동이 늘어날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 하락한 가격에 매수하면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① Dave and Buster's (PLAY)

② Live Nation Entertainment (LYV)

③ Six Flags (SIX)

 

(6) 레스토랑 (Restaurant)

 

코로나로 인해 가장 어려움을 겪은 사업중 하나가 레스토랑 사업입니다. 따라서 코로나 상황 종료 이후를 바라볼 때,  하락된 현재의 가격에 매수를 하면 경제 상황이 호전되면서 크게 수익을 볼 것이라는 견해입니다.

① Restaurant Brands International (QSR)

② Shake Shake (SHAK)

③ Starbucks (SBX)

④ U.S. Foods (USFD)

 

 

4. 2021 한국경제신문 주식투자 가이드

                                                                                        (출처:한국경제신문wonderful@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은 저명한 투자자부터 129명의 펀드매니저, 증권사 리서치센터 애널리스트의 도움을 받아 2021년 주식 투자 가이드북을 마련했습니다. ‘한경 펀드매니저 서베이’에 참석한 전문가 가운데 54.5%가 올 1분기 안에 코스피지수 3000을 돌파할 것이라고 예상했으며 이 시점을 계기로 거품 업종의 주가 조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1) 2021 1분기 주도 업종은 반도체

 

전문가들은 1분기 시장을 주도할 업종은 반도체(25.2%)로 관측합니다. 반도체 이외에도 2차전지(14.4%), 바이오(11.3%), 자동차(8.8%) 등을 1분기 주력 업종으로 꼽았습니다.

 

한편, 이들 전문가들 중 36.4%가 작년 급등한 BBIG(배터리·바이오·인터넷·게임)를 연초 조정이 예상되는 업종으로 보고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2) 5 : 3 : 2 전략 추천

 

포트폴리오 전략은 ‘국내, 신흥국, 선진국’ 주식 비중을 ‘5:3:2’로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설문에 응한 펀드매니저들은 올해 유망자산으로 절반에 달하는 49.6%가 국내 주식을 꼽았습니다.

 

다만 이들은 코로나 백신 및 치료제 개발(28.0%)과 각국 정부의 유동성 축소(13.1%)는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3) 수익률 목표 6~10%

 

올해 주식투자 목표수익률은 전문가의 38.8%6~10%를 꼽았습니다. 매니저 33.3%가 11~15% 수익률을, 15.5%의 매니저가 16~20%의 수익률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2020년 주식형펀드의 평균 수익률이 약 30%에 달했고, 코스피지수도 24% 상승한 점을 감안하면 다소 보수적으로 돌아선 것입니다.


자신이 선택할 기업의 경영자가  된다는 마음으로 주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식 왕초보자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상속 지혜 Daily Wisdom 이었습니다.